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세금] 기한 후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 AtoZ!! 돌려 받아보자 피 같은 내 돈! 국세청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청방법 + 신고 후 한달 후 환급후기!

by 펀치라인 2021. 9. 30.
728x90
반응형

벌써 다음주부터 2020년분 연말정산이 시작된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15일부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다음주부터 회사에서 연말정산 시작이라 이것저것 자료 준비하다 이전회사 동료들과 얘기하면서 종합소득세 이야기가 나왔는데, 요즘 바이럴 마케팅 무지하게 하고 있는 삼쩜*링크를 보내줘서 그냥 재미삼아 조회를 해봤어요!

내 피같은 돈이 7만원이나?!!
따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될 소득이 별로 없다고 생각했는데, 거의 7만원정도 되는 돈이 조회가 되길래, 사기인가 싶기도 하고, 진짠가 싶기도 해서 네이버에 검색해보니...하나같이 다들 광고글 같았다.

예전에 한번 종소세 신고를 해본 적 있는 것 같은데, 생각이 안나서....그냥 수수료 1-2만원 나와도 서비스 이용해서 그냥 해볼까? 싶었는데, 일단 저 금액이 맞는지 확인해볼 겸 홈택스 들어가서 확인이나 해보자 생각했다.
(국세청에서 들어가서 신청하기 전에 대략적으로 혼자 종소제 신청하신 분들 블로그 후기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며 기한 후 종합소득세 신고 관련해서 프로세스를 찾아봤다! + cf. 유튜브 영상은 재테크 관련해서 많이 올려주시는 "티끌모아한솔"님 영상을 참고!)

처음에는 준비해야되는 서류나 절차가 까다로운가??그래서 대행수수료가 저렇게 비싼건가...싶었는데 웬걸!
생각했던 것보다 복잡하지 않았다(사실 처음에는 조금 헤멘것은 사실이나 헷갈리지 않는다면 단박에 해결 가능! ㅋㅋㅋ)

그래서 제가 필요해서 만든 자료입니다....(그래서 정확성, 신빙성 노노 에요ㅋㅋ)
혹시나 저처럼 삼쩜* 조회를 통해서 어느정도의 금액이 조회 되시는 분들은 홈택스를 통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2021년 초 2020년도 종합소득세 신고 기준입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후,

메인화면 오른쪽 하단 세금종류별 서비스에 종합소득세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왼쪽에 상단에 종합소득세 신고하기/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 세금납부하기 딱 저렇게 3개가 파란색으로 강조되어 있는데,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 이 2가지만 기억하면 되요!

일단 첫번째,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에 들어가서 각 년도별로 수입금액이 있는지 체크해볼 것!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를 눌러보면 옆에 이미지처럼 현기준으로 5년내 경정청구가 가능한데, 2015년도까지 가능한 듯하다.

각 년도별로 눌러서 금액이 있는지 체크 한 후,

두번째, 신고안내유형 및 기장의무구분, 추계신고시 적용경비율, 업종코드 체크하기
저 같은 경우에는 2015년도에 어떻게 어떻게 한번 했던 것 같은데, 그래서 확인해보니

신고안내유형 :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안내(G유형)
기장의무구분 : 간편장부대상자
추계신고시 적용경비율 : 단순경비율
이렇게 되어 있었어요! (2015년도는 예전에 종합소득세 신고 완료된 부분입니다)

이렇게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 페이지에서 보여주는 각 년도별 수입금액이나 기본사항, 업종코드 등이 나중에 소득세 신고할 때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고, 사업자번호가 필요한 경우도 있어서 해당 페이지를 하나 더 띄워 두거나 화면은 캡쳐해 두시고 소득세를 신고하시면 좀 더 편하실 꺼에요!

TIP! 일괄조회를 누르시면, 해당년도에 발생한 수입에 대한 사업자번호나 지급명세서 및 원천징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하기를 시작해보죠!

먼저, 저는 기한이 지난 종합소득세를 신청하는 경우라 기한후신고에 해당하여, 기한후신고에 대한 프로세스만 알려드리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1.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 저도 처음에 너무 당연하게 단순경비율 추계신고서에 있는 기한후 신고 작성을 누르고, 진행했는데, 아무리 해도 금액이 안뜨는거에요...
없는건가???뭐지 뭐지 하다가 유튭 티끌모아한솔님 영상보고 깨달음..ㅋㅋㅋㅋ 무지란...ㅋㅋ

저처럼 헷갈리지 마시라고, 커다랗게 체크해두었답니다!

일반신고서 - 기한후신고 작성 으로 들어가셔서 진행하시면 되요!

1. 종합소득세 신고하실 귀속년도 선택하신 후, 납세자 번호 옆에 있는 조회 클릭
→ 이름이나 주소, 거주구분, 거주지국 등등은 알아서 자동 업데이트가 되고, 휴대폰번호, 이메일(안써도 무방), 기장의무 선택
(기장의무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해당년도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나의 소득종류찾기 클릭

다른분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저는 부동산임대업외의 사업소득과 근로소득 복수선택으로 했습니다!

위 내용대로 적용하기 클릭!

3. 사업소득 기본사항 설정하기
i) 사업자등록번호를 아는 경우에는 사업자번호를 넣고 조회를 눌러주면 알아서 정보가 업데이트가 되고,
ii) 사업자등록번호를 모르는 경우에는 아래에 업종코드를 넣은 후 조회를 눌러주면된다. (업종코드는 신고도움 서비스에서 확인가능)

사업자등록번호 or 업종코드만 넣어주면 정보가 알아서 업데이트가 되는 부분이라 그렇게 어렵지 않아서 들어간 내용이 맞는지 확인 후, 맞다면

등록하기 클릭 후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

그러면 이렇게 "조회가 완료되었습니다."하고 팝업창이 뜨는데, 확인을 눌러줍니다!

4. 빨간 네모박스로 체크해 둔 '업종별 총수입금액 및 소득금액 계산'을 누르면 새창이 뜨는데,

총수입금액 부분에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에서 확인가능한 해당년도 총 수입금액을 수기로 넣어주고, 등록하기 클릭

아래에 해당 정보가 새로 생성이 되는데, 체크박스 체크한 후, 입력완료!

처음에는 0으로 떴던 총수입금액, 필요경비, 소득금액에 각각 금액이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해당 사업장에 대한 정보와 원천징수내역을 불러와야 하는데, 사업자등록번호를 알고있고, 원천징수 소득세와 농어촌특별세 금액을 아는 경우에는 직접 넣어주시면 되지만 모르는 경우에는 아래 '사업소득 원천징수내역 불러오기'를 눌러주면 따로 기입할 필요없이 알아서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적용 확인!

이렇게 알아서 원천징수내역이 적용된 걸 확인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 클릭!

6. 이후에 종합소득금액 및 결손금. 이월결손금공제 명세서/소득공제명세서/기부금 명세서/세액공제 신청서/세액감면·공제 준비금 명세서/ 가산세명세서/ 기납부세액명세서......
엄청나게 많은 무슨 뭔 놈의 명세서들이 많은지....저는 별다르게 기입할 내용들이 없어서 다 저장 후 다음 이동(스킵) 했습니다!
기입하실 내용이 있으신 분들은 기입 하시면 되는 것 같고, 따로 없으신 분들은 저처럼 그냥 스킵하셔도 무방한 듯 합니다!

기납부세액명세서를 마지막으로 최종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계산되어 나오는데요!

전 3만원이나 돌려받네요!! 안토해내는게 어딘가 싶습니다! ㅋㅋㅋ(마이너스 금액이 나와서 돌려받는거랍니다! 다들 아시쥬??)

신고서 제출 동의한다고 체크하고, 돈 돌려받을 계좌 정보를 기입한 후에 신고서 작성 완료 클릭

환급금액이랑 계좌정보가 맞는지 최종적으로 확인 후, 신고서 제출하기 눌러주세요!
제출하기를 누르면 새창이 뜨면서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이 뜨고, 작은 팝업창이 뜨는데요!

그냥 꺼버리시면 안되요!!!!!! 절대!

확인은 한번 눌러주시고 나면, 또 다른 팝업창이 뜹니다!

그전에는 어떻게 했는지는 제가 잘 몰라서....
일단은 2020년부터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서 개인지방소득세도 별도로 신고를 해야한다고 하는데요,

두 번째 팝업창까지 확인을 누른 후, 아래 "step2신고내역" 버튼을 클릭 해주세요!!

↑ 요렇게 창이 뜨는데, 신고일자나 주민등록번호 넣을 필요 없이 조회하기만 눌러주면 신고한 종합소득세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있길래 3년치 일단 신청해 보았습니다!(각 년도별로 각각 신청해 주셔야 해요!)

맨 오른쪽에 지방소득세 신고하기를 눌러서 소득세도 같이 신고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종합소득세신고하기에 비하면 지방세 신고하기는 그냥 누워서 식은 죽 먹기....

신고하기를 누르면, ↓ 요렇게 팝업 메세지가 뜨는데 그냥 확인 눌러주세요!

그러면, 새창이 뜨면서 주민번호 뒷자리를 넣어주고 확인 클릭!

이름이나 주민번호, 주소 등 기본적인 정보는 자동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휴대폰 번호는 필히 기입을 해줘야 합니다
(아래 기본사항은 따로 선택해야 되는 사항 없이 주민번호로 들어가니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어 있었어요)

 

납부지연일수 실화냐.....ㅋㅋㅋㅋ

 

지방세도 환급받을 실 계좌 번호 입력해주시고, 신고 제출 동의 체크박스에 체크한 후, 신고 클릭!

드디어...진정 끝!! THE END!!

지방 소득세 신고까지 완료가 되었습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종합소득세와 지방세 신고까지 모든 절차가 끝났습니다...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죠???ㅋㅋㅋㅋ

저도 처음에 조금 헤매이긴 했지만, 한번 하고나니깐 할만해서 3년치 후딱 처리했습니다!

얼추 삼쩜*에서 조회해서 나온 금액이랑 비슷하게 나온 것 같아요! (물론 입금이 되어봐야 알겠지만...)

저처럼 인터넷으로 직접 신청하셔도 되고, 아니면 직접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는 것도 또 다른 방법 인듯합니다!
각자 개인이 편한대로 하는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저는 직장인이다보니 주중엔 세무서 방문하기 어렵기도 하고, 홈택스가 직관적이고 활용하기 편해서 온라인으로 신고하는게 어렵지 않아서 할 만했답니다!

중간중간 캡쳐하면서 하느라 틀린 부분이 있을수도 있을꺼에요 ㅜㅜ 혹시 틀린 부분이 있더라도 얼추 하시다보면 아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 유튜버나 프리랜서분 또는 4대보험 가입 안하시고 3.3% 떼는 단기 아르바이트 하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직장인들이 하는 연말정산 대신 이렇게 종합소득신고를 직접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혹시나 저처럼 모르고 지나가거나 혹은 잊고 지나간 부분들은 없는지 한번씩 체크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단, 제 정보는 기간후소득신고에 대해서만 해당됩니다!
왜냐??? 저도 그거 밖엔 안해보았거든요....ㅋㅋ
그럼 다들 숨겨진 피 같은 돈을 찾아서! 화이팅!


위에 작성한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은 2021년도 1월 초쯤 제가 진행했었는데, 
20210226 금요일
기한 후 소득세 신고분 입금이 되었어요!

그 전에 찾아보기로는 계좌로 환급되기까지는 대략 3개월정도 소요된다고 본 것같은데,
저는
소득세 신청한 후, 약 1달이 조금 더 지난 오늘, 신고한 소득세분이 입금되었어요!

생각보다 좀 일찍 된 것 같기도하고 ㅋㅋ
오전에 입금됐는데, 모르다가 방금 결제하느라고 확인하다보니 입금되어 있길래 업데이트 합니다!


20210303 수요일
3월3일에 지방세까지 환급 완료!

종합소득세 신고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되길 바라며...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